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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/강좌

[강독/강좌] 성서를 발굴하다 -《성경 : 고고학인가 전설인가》

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 신학아카데미 /향』 2014년 겨울-봄 강좌 강의

  

성서를 발굴하다

성경: 고고학인가 전설인가강독 모임

 

 

고고학자 이스라엘 핑컬스타인과 고고학 저널리스트 닐 애셔 실버먼이 함께 쓴 성경: 고고학인가 전설인가(The Bible Unearthed: Archeology's New Vision of Ancient Israel and the Origin of its Sacred Texts)는 고대 이스라엘의 기원과 형성에 관하여 국내에서 번역 출간된 책 가운데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가장 도전적인 논지를 담고 있는 문제작이다.


1성서에서 가장 오래된 문서들의 저작 시기가 기원전 7세기 유다국의 요시아 왕 때였다는 것, 다윗-솔로몬이 유다 산간지역의 일개 군벌집단의 우두머리에 불과했다는 것, 그리고 이스라엘국이 시리아-팔레스티나의 소제국으로 군림했던 반면, 유다국은 상당기간 이스라엘에 예속상태에 있던 약소국이라는 것 등은 제1성서 학계의 수정가설을 접하지 못한 한국의 대다수 독자에게는 충격으로 다가온다. 그러나 이런 주장들이 이 책에서 독자들이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신선한 주장은 아니다. 세밀한 서술 하나하나에서 독자들은 고대이스라엘의 신앙을 새롭게 살피고 우리의 신앙을 재점검할 많은 중요한 기회들을 맞닥뜨릴 것이다.


특히 독자들은 이 책에서 기독교 변증학으로 기울지 않는 성서 해석을 볼 수 있다. 또한 이 책의 논지를 이끌고 있는 핵심 저자인 핑컬스타인이 유대인으로 텔아비브 대학 교수임에도 그의 주장이 이스라엘국의 지배적인 역사관에 치우치지 않고 많은 부분에서 도리어 비판적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 그만큼 이 책은 학문적으로 철저하다.


한데 수정가설을 주장하는 최근의 연구자들 가운데 핑컬스타인이 가장 충격적인 논지를 펴는 이는 아니다. 오히려 그의 주장은 수정가설 가운데 중립적인 편이다. 하여 독자들은 이 책에서 받은 도전이 신앙적 모험의 종착지가 아니라 출발지임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.


지난 여름 강좌에서 함께 읽었던 로버트 쿠트의 초기 이스라엘 이해의 새로운 지평에 이어 수정가설의 최소주의 주장을 볼 수 있는 이 책을 추천하고자 한다.

 

 

함께 읽을 책: 성경, 고고학인가 전설인가

(이스라엘 핑컬스타인, 닐 애셔 실버먼 지음, 오성환 옮김; 까치, 2002)

책임도우미: 김진호(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)

참가비 : 1회당 5,000

일정: 20140218~ 0408, 매주 화 pm. 7:30~10:00

문의 및 신청 : 010-3078-8208 / 3era@daum.net

 



 

날짜

내용

쪽수

1

02. 18

프롤로그_ 요시아 왕의 시대

서론_ 고고학과 성경

01_ 족장들을 찾아서

부록A_ 족장시대의 역사적 사실성에 관한 여러 이론

11~64

 

&

371~377

2

02. 25

02_ 출애굽은 실제 사건이었는가

03_ 가나안 정복

부록C_ 이스라엘 정복의 또 다른 이론들

65~121

&

381~391

3

03. 04

04_ 이스라엘인들은 누구였을까?

05_ 황금시대의 기억일까?

부록D_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관한 전통적인 고고학 연구결과가 틀린 이유

133~178

&

392~396

4

03. 11

06_ 하나의 국가, 하나의 민족, 하나의 국민(기원전 930~720)

07_ 이스라엘의 잊혀진 최초의 왕국(기원전 884~842)

181~234

5

03. 18

08_ 제국의 그늘 속에서(기원전 842~720)

235~267

6

03. 25

09_ 유다의 변화(기원전 930~705)

10_ 전쟁과 생존의 사이(기원전 705~639)

부록E_ 고고학적인 기록상의 므낫세 시대 확인

271~320

&

397~398

7

04. 01

11_ 위대한 개혁(기원전 639~586)

부록F_ 요시아 왕국의 영토는 얼마나 넓었는가?

321~344 &

399~406

8

04. 08

12_ 추방과 귀환(기원전 586~440)

에필로그_ 성경시대 이스라엘의 미래

부록G_ 예후드 주의 경계선

345~369

&

407~408